골프 경기진행방식 – 스코어 기록방법 2024



다양한 골프 경기진행방식이 존재합니다. 라운드를 함께 하는 구성원에 맞춰 다양한 골프 경기진행방식으로 플레이를 하면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합니다. 2024 골프 경기진행방식 및 스코어 기록방법에 대해서 체크해 보겠습니다.

 

골프 경기진행방식 및 스코어 기록방법
골프 경기진행방식 및 스코어 기록방법

 

2024 골프 경기진행방식

골프는 다양한 경기진행방식을 통해 재미를 극대화할수 있습니다. 같이 라운드를 하는 구성원들의 핸디캡에 맞추어서 다양한 방식으로 골프를 즐겨보세요~

 

1. 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

프로 대회와 일반 골프 라운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골프 경기진행방식으로 홀의 정해진 타수에서 볼을 친 횟수를 더해 스코어를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1번홀 파4 홀이라면 4번만에 공을 홀컵에 넣어야 “파(PAR)” 가 되는 겁니다. 스코어 기록 방법을 잘 숙지하셔서 본인이 기록한 스코어를 스코어카드에 숫자로 표시하면 됩니다. 스트로크 플레이는 로우 핸디와 하이 핸디 상관없이 공평하게 핸디캡이라는 것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기방식은 다양한 프로 대회 및 아마추어 대회에 적용되고 있는 방식입니다. 가장 적은 타수를 기록한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경기에 참가한 모든 선수와의 경쟁을 할때 많이 적용합니다.

 

2. 매치 플레이(Match Play)

스트로크 플레이가 타수로 승자를 정하는 방식이라면 매치 플레이는 매홀의 결과만을 놓고 승자를 가리게 됩니다. 1번홀 부터 18번홀까지 총 18번의 매치가 이루어지며, 홀에서 적은 타수를 기록한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매치 플레이는 싱글, 쓰리섬, 포섬 등 다양한 골프 경기진행방식이 존재하고 있어 여러명이서 함께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홀에서 승리하는 플레이어에게는 업(Up), 패하는 플레이어에게는 다운(Down) 이라고 표시합니다. 비기는 경우에는 스퀘어(Squre) 라고 표시합니다. 모든 홀이 비기고 있는 상황은 All Squre 라고 표시하기도 합니다. 이 방식은 모든 플레이어와의 경쟁이 아닌 1:1 매치로 적용할때 사용합니다.

3. 스테이블포드(Stable Ford)

스테이블포드 방식은 스트로크 플레이와는 반대로 높은 점수를 기록한 선수가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정해진 타수에 의해 플레이어는 점수를 얻고 그 합계 스코어가 가장 높은 선수가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프로 대회에서도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최근에는 공격적인 플레이를 위해 변형 스테이블포드 방식으로 경기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스테이블포드보다 더 많은 점수를 적용해 플레이어의 적극적인 샷을 유도하는 경기방식입니다.

스코어 스테이블포드 변형스테이블포드
알바트로스(-3) 5 8
이글(-2) 4 5
버디(-1) 3 2
파(0) 2 0
보기(+1) 1 -1
더블보기 이후(+2~) 0 -3

 

4. 신페리오

로우 핸디와 하이 핸디 플레이어가 섞여 있을 경우 핸디캡을 적용하기 위해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이벤트성 대회나 골프 모임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하이 핸디 플레이어에게도 우승할 수 있는 방식으로 모든 홀이 끝난 이후 숨겨진 홀에서의 스코어에 의해 승리가 결정되는 방식입니다.

총 18개홀중에 임의로 12개홀을 지정해 플레이어들은 알 수 없게 숨겨놓고 플레이를 합니다. 모든 플레이가 끝난 후 정해진 홀의 스코어에 따라 핸디캡을 적용해 스코어를 계산합니다. 요즘에는 골프장에서 자동으로 신페이로 방식으로 계산을 해주기 때문에 복잡한 과정없이 신페리오 우승자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 신페리오 핸디캡 계산 방법 – (숨겨진 홀 총타수 X 1.5 – 72) X 0.8

 

5. 포섬(FourSome)

2명의 플레이어가 한팀이 되어 번갈아 가면서 플레이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스트로크 플레이, 매치 플레이에서 주로 사용하는 경기방식입니다. 이벤트성 대회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경기방식입니다. 플레이를 시작하기 전에 매홀의 티샷하는 사람을 정하기도 하며, 첫 티샷한 이후부터는 경기가 끝날때까지 번갈아가면서 플레이를 하기도 합니다. 전홀의 마지막으로 퍼팅을 한 플레이어가 있다면 다음홀 티샷은 다음 플레이어가 진행을 하는 방식입니다. 전홀 그린에서 컨시드를 받았다고 하면 플레이한것으로 간주해 다음 플레이어가 진행을 하면 됩니다. 2명이서 하나의 볼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플레이어들의 호흡이 굉장히 중요한 방식으로 전략적으로 순서를 정해야 합니다.

 

6. 포볼(FourBall)

포섬과 마찬가지로 2명의 플레이어가 한조로 팀을 이뤄 플레이를 합니다. 포섬은 볼 하나를 이용해 번갈아 플레이를 했다면 포볼 방식은 2명의 플레어이가 각자의 골프공을 가지고 플레이를 합니다. 두 명중 적은 타수를 기록한 플레이어의 스코어가 팀의 스코어가 됩니다. 예를 들어 한명이 보기를 기록하고, 한명이 파를 기록했다면 그 홀의 기록은 “파(PAR)” 로 기록하면 됩니다. 두명이 함께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스코어를 기록할 수 있는 경기 방식입니다. 프로대회에서도 종종 적용이 되며, 18홀에 버디가 속출하는 경기방식입니다.

7. 스크램블(Scramble)

스크램블 골프 경기진행방식은 포볼 경기방식에서 종종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두 명의 선수가 각자의 볼로 플레이를 한 이후 두명의 선수중에 좋은 위치에 볼을 선택해 플레이를 합니다. 매 샷마다 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포볼 매치는 각자 플레이를 한다고 하면 이 방식은 업그레이드 된 포볼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더 좋은 스코어를 기록할 수 있는 경기방식입니다. 앞선 플레이어의 샷을 참고해 진행을 하면 됩니다.

 

8. 베스트볼(BestBall)

이 골프 경기진행방식은 이벤트성 대회때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1: 다수가 플레이를 할때 다수팀에게 유리한 방식을 적용하게 됩니다. 보통 프로와 아마추어의 대결이나 로우 핸디 플레이어가 하이 핸디 플레이어들에게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A, B, C, D 네명의 플레이어가 A : B, C, D 1:3 으로 매치플레이를 한다고 가정 했을때, B, C, D 세명의 플레이어는 각자 플레이를 해 그 홀에서 가장 적은 스코어가 팀 스코어가 되는 것입니다. 포볼 매치와 똑같이 계산하면 됩니다. 1번홀에서 A는 파 , B는 보기, C는 더블 보기, D는 파를 했다고 가정하면 두 팀은 서로 파를 기록해 무승부(Squre) 가 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스트로크 플레이나 매치 플레이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2024 골프 스코어 기록방법

매 홀에 정해진 타수보다 적게 치거나 많이 치는 경우 스코어 카드에 정확하게 기재를 해야 합니다. 골프는 매너 스포츠란 말이 있죠. 골프의 스코어는 다른 사람이 체크하는것이 아닌 본인이 직접 체크하고 직접 기재해야 합니다. 스코어를 잘못 기재하였을 경우에는 벌타를 받거나 실격이 되기도 합니다. 골프 경기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항목이니 스코어 적는 방법을 잘 체크하셔서 즐거운 플레이 하시기 바랍니다.

 

골프스코어는 새 이름에서 유래해 지어졌습니다. 새의 크기가 점점 커지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상상속의 새도 등장합니다.

스코어 기록 방법
홀인원(Hole in One) 티샷한 볼이 한번에 홀컵에 들어간 것을 말합니다. 보통 파3 에서 많이 나옵니다.

파3 : -2

파4 : -3

피닉스(Phonix) -6
오스트리치(Ostrich) -5
콘도르(Condor) -4
알바트로스(Albatross) -3
이글(Eagle) -2
버디(Birdie) -1
파(Par) 0
보기(Bogey) +1
더블 보기(Double Bogey) +2
트리플 보기(Triple Bogey) +3
쿼드로플 보기(Quadruple Bogey) +4
더블 파(Doble Par) 기준 타수 * 2

 

골프 스코어 적는방법
골프 스코어 적는방법

 

골프 스코어는 그 홀에서 친 타수를 기록하기도 하지만, 스코어 대로 적기도 합니다. 두가지 방식으로 한가지 방식으로 통일하여 모든 플레이어들의 스코어를 기록하면 됩니다. 파4가 기준파인 홀에서 4번만에 홀컵에 홀인 시켰다면 4 또는 0 으로 기재하면 됩니다. 모든 홀에 동일한 방식으로 기록하면 됩니다.

매치플레이 경기방식에서는 매홀의 승패에 따라 UP, DOWN, A/S(무승부, 올스퀘어) 라고 표시하시면 됩니다. 매치 플레이에서는 도미홀이라는 표현을 쓰는데요. 16번홀까지 2DOWN으로 지고 있는 경우 17번홀에서 지거나 비길경우에는 그 매치에서 패하기 때문에 17번홀을 도미홀(Dormie) 이라고 표현합니다. 지고있는 홀과 남은 홀수가 같을때 부르게 됩니다. 3홀을 남기고 4UP으로 한쪽이 승리한 경우에는  3홀을 다 이겨도 경기에서 지기 때문에 경기는 그대로 종료가 되며 최종 스코어에는 4&3 라고 표시가 됩니다. 3홀을 남기고 4UP으로 이겼다는 의미입니다.

다양한 골프 경기진행방식과 올바른 스코어 기재방식을 익히셔서 즐거운 라운드 하시기 바랍니다~~~

 

남자골프선수 세계랭킹순위

2024년 5월 남자골프선수 세계랭킹순위 – 스코티 셰플러 1위

2024년 5월 여자골프선수 세계랭킹순위 – ROLX RANKINGS



Leave a Comment